표준화와 사내표준의 개요.
1. 제조기업의 사내 표준화와 품질관리
국내 제조광공업 공장에서 품질관리 낙후상의 주요인 중의 하나는 사내표준화의 불비상태이다. 표준화(standardization)는 재료, 설비, 제품들의 시방, 작업방법, 업무처리 절차 등의 표준을 합리적으로 설정하여 활동하는 조직적 행위로서 생산자의 입장에서는 반복을 낳아서 생산의 경제성을 높이자는 것이 표준화의 근본이념입니다.
표준화의 기초 위에서 주문생산이 예측생산(계획생산)으로 소량생산이 다량생산으로 이행되어 대기업으로 발달하였습니다. 품질관리는 먼저 표준화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그러나, 완전한 표준화는 용이하게 실현되는 것이 아니다. 완전한 표준화란 제반 생산조건을 어떤 범위 안에 고정시키는 일입니다. 엄격히 말하면, 규격·표준류가 체계화되고 성문화되어 경제적 수준에서 강제력에 의해서 준수되고 있는 상태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이러한 것이 관리의 이상상태인 것입니다.
현실은 표준화나 관리 모두 경제적 균형 위에 성장해야 합니다. 한 번에 달성하려는 것은 무리일 뿐 아니라 오히려 기술의 진보나 개인적 능력을 저해하는 면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표준화의 범위를 기업(공장)의 사내 및 공장내로 그 관리를 한정하여 단계별 발전을 기하도록 한 것이 바로 사내표준화(company standardization)입니다.
사내표준화를 기반으로 한 품질관리의 4대 기능은 품질을 설계하는 기능, 제조공정을 관리하는 기능, 표준과 비교하는 검사하는 기능 그리고 품질을 보증하는 기능 등 현실적인 토대에서 이상추구를 지향시키는 방향에서 실시하여야 합니다. 이와 같은 사내 표준화를 위해서는 기업의 모든 회사내 업무 및 생산활동을 가장 효과적이고 경제적이라고 판단되는 기준 내지 범위를 설정하고 이에 관련된 제반사항(경제적, 인간적, 기술적인 사항 등)을 성문화시킨 회사규격(또는 사내규격)을 제정하여 이를 준수하고 또 발전시켜 나가야 효과적인 품질관리 성과의 극대화를 도모할 수 있으며 그로 인하여 기업의 체질을 강화시킬 수가 있게 됩니다.
2. 제조기업 공장에서의 공통적인 품질상의 문제점
생산공장에서 발생하는 품질에 관한 문제는 여러 가지 형태로 많이 나타나고 있으나, 그 중에서 특히 중요한 것을 찾아 정리하면 다음 경우의 사항들을 지적할 수가 있겠습니다. ① 설계대로 만들고 검사에서도 합격한 품질이 시장에 나와서 잘 판매되지 않던가, 또는 소비자로부터 불평이 많은 경우 ② 설계대로 생산을 하였더니 오히려 불량률이 더 많아진 경우 ③ 어떤 경우에는 생각지도 않게 좋은 제품이 생산되는가 하면 어떤 경우엔 어이없게도 불량률이 과다하게 발생되는 경우 ④ 생산부서에서는 좋다고 판단한 것이 검사에서 불량품이 된다든가, 또는 검사에서 합격시킨 제품이 소비자로부터는 외면 당하는 경우 ⑤ 어떤 제품을 일부분에서 약점으로 나타난 것이 원인이 되어 결국은 그 제품은 사용할 수 없는 불량품으로 되는 경우 ⑥ 처음 사용할 때는 좋았으나 사용 중에 고장이 발생하여 불량품으로 되는 경우 ⑦ 고장난 물품을 수리하려고 하면 수리할 부품이 없던가 그 부품에 호환성이 없어 애로가 빈발하는 경우 등 이상에서 기술한 품질에 관한 문제점은 일상 우리들 주변 제조기업에서 수시로 일어나고 되풀이 되고 있는 사항들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것들을 생산공장에서 선수를 쳐 생산활동을 조직적으로 전개한다면 소비자는 품질에 대한 만족을 느껴 그 제품을 다시 찾게될 것이며, 이로 인하여 회사(공장)는 판매가 촉진되어 그를 통한 사업수익성 향상으로 기업체질의 강화와 발전을 기대할 수 있겠숩나더. 때문에 기업경영의 영속적인 발전을 위한 생산활동과 판매활동의 포인트는 품질의 형성(생산)과 품질의 판매에 있는 것입니다. 즉, 물건을 파는 것이 아니라 그 물건의 생명인 품질을 판매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제품을 만드는 것이라기 보다는 품질을 만든다고 생각하고, 품질을 생산활동의 주요목표로 삼아야 합니다.
품질을 고의적으로 변경시켜 회사(공장)에서는 제품의 다양화를 기하고 있으나 이에 따른 신뢰성 및 고장 후 수리할 때의 부품 호환성에 문제가 생기고 또한 공장에서 제품의 품질규격이 너무 자주 바뀌게 되는 고로 안정된 QC 활동을 전개해 나가는데 수많은 어려움이 자연히 파생되고 있음도 잊어서는 안됩니다. 한편 품질의 평가는 좀처럼 변하지 않는 바 한 번 품질에 결함이 생겼다면 즉각 | 애프터서비스로 신속 정확히 사후처리를 해 주어야 함이 생산자로서의 책무입니다.
즉, 관리의 복잡성으로 나쁘게도 원가상승과 품질저하 및 생산성의 저하까지도 유발하게 될 우려가 있습니다.
3. 표준화의 정의와 기본이념 및 목적
1) 표준화의 정의와 기본이념 표준화의 정의는 KS A 3001(품질관리용어-1994)에서 재료, 설비, 제품 등의 시방, 작업방법, 업무수속 등의 표준(규격·측정기준)을 합리적으로 설정하고 활용하는 조직적 행위이다라고 법적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표준화의 기본이념을 정리하면 생산자의 입장에서는 반복을 낳아서 생산의 경제성을 높이자는 것이며 소비자에게는 어떤 사항에 기준을 설정하여 가치관의 통일과 호환성의 도모로 사용의 편리성과 경제성향상으로 사회이익의 보호에 있습니다. 이와 같은 표준화의 기본이념 위에서 주문생산이 계획생산으로, 소량생산이 대량생산으로 이행되어 중소기업이 대기업으로 발전하였습니다.
2) 표준화의 목적
(1) 종전의 목적 ISO/STACO-표준화원리연구 상설위원회에서 표준화의 목적을 다음과 같이 정하였습니다.
① 생산과 교역의 경우 인력, 자재, 동력 등에 관한 전면적인 경제성 도모② 재화와 서비스에서의 타당하고 일관성 있는 품질로서의 소비자 이익의 보호③ 안전, 보건 및 생명의 보호④ 관계자간에서의 표현과 전달수단의 제공 등으로 인정되었다.
(2) 새로운 표준화의 목적시대 변천에 따라 표준화의 범위가 넓어지고 있고, 새로운 표준화의 목적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 제품(품종)과 인간생활에서의 행위의 단순화② 전달수단으로서의 규격③ 전제적인 경제이익의 확보④ 안전, 보전 및 생명의 보호⑤ 수요자 및 사회의 이익의 보호⑥ 무역장벽의 제거
3) 표준화의 원리와 원칙
(1) 표준화의 원리원리1 표준화란 본질적으로 사회의 의식적 노력의 결과로서 단순화 행위입니다. 원리2 표준화는 경제적인 활동은 물론이고 사회적 활동이므로 관계자 모두의 상호협력에 의해서 추진되어야 한다. 원리3 규격은 출판해도 그것이 실시되지 않는다면 거의 가치가 없습니다. 실시할 때는 다수의 이익을 위해서 소수의 희생을 필요로 한다. 원리4 규격을 제정하는 행동은 본질적으로는 선택적이며 어느 기간동안 고정적입니다. 원리5 규격은 일정한 기간을 두고 검토해서 필요에 따라 개정해야 합니다. 원리6 제품의 성능, 또는 그 밖의 특성을 규정할 때는 주어진 물품이 시방에 적합한가
를 결정하기 위한 시험방법에 관한 기술이 규격 속에 들어 있어야 합니다. 원리7 국가규격의 법적 강제의 필요성에 관해서는 그 규격의 성질, 공업화의 정도, 그 사회에서 시행되고 있는 법률이나 정세 등에 유의하면서 신중히 고려합니다.
(2) 표준화의 원칙공정관리에 중점을 둔 표준화의 원칙으로서는 다음 사항들과 같습니다.
① 표준은 원인에 대해서 작성해야 하며, 선수를 쳐서 관리하고 ② 공정관리상의 중요한 원인을 어떻게 처리하는가를 결정한다. ③ 표준화는 권한을 이양하기 위해서 실시한다. ④ 개정이 없는 표준은 이용되지 않는 증거입니다.
표준을 기술(記述)한 것으로 원부를 정리하고, 특히 기술(技術)은 회사에서 조직적인 축적을 도모합니다. ⑥ 표준시간에 모순이 있어서는 안됩니다.
2) 사내 표준화의 정의와 기능 및 그 설정
(1) 사내 표준화의 정의
회사에서 경영목적달성을 위하여서 근무의 표준을 설정하여 수행하려고 하는 회사의 제활동을 사내 표준화(compary standardization)라고 말합니다. 사내 표준화에는의 네 가지 큰 일이 있습니다. 이 네 가지 일들 중 사내표준의 설정은 우선 국가법령규칙과 합치하여야 합니다. 왜냐하면, 어떤 회사가 만든 제품은 소비자들이 사서 쓰는데,필요하다면 제품의 어느 부분을 바꾸어 쓸 수도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서로 바꾸어쓸 필요성을 호환성이라고도 말합니다. 사실상 국가법령규칙이 표준화에 관여하게 된| 사내 표준화와 인연이 깊은 법규의 정의는 산업표준화법 제2조에 다음과 같이 규이유는 이 호환성의 보장 때문입니다.
① 표준의 설정② 교육훈련의 실시③ 표준에 따른 근무④ 표준준수의 상황파악과 필요한 조치
정하여 있다. 이 법에서 산업표준화라 함은 국가 안에 있어서의 산업의 표준화를 뜻하고 사내 표준화라함은 회사 안에서 적용할 표준화를 뜻합니다.
(2) 산업표준화법상의 정의여기서 산업표준화법(1961년 9월 30일 당시 공업표준화법 제정, 법률 제732호)의 제2조(정의)의 법적 사항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제2조(정의) : 이 법에서 산업표준화라 함은 다음 각 호의 사항을 통일하고, 단순화하는 것을 말하며, 산업표준이라 함은 산업표준화를 위한 기준을 말합니다.
① 광공업품의 종류, 형상, 치수, 구조, 장비, 품질, 등급, 성분, 성능, 내구도, 안전도
② 산업제품의 생산방법, 설계방법, 제도 방법, 사용방법, 원단위, 생산에 관한 작업방법, 안전조건③ 산업제품의 포장의 종류, 형상, 치수, 구조, 성능, 등급, 포장방법④ 산업제품에 관한 시험, 분석, 감정, 검사 검정, 측정방법.⑤ 산업기술에 관한 용어, 약어, 기호, 부호, 표준수 또는 단위.⑤ 구축물 기타 공작물의 설계, 시행방법 또는 안전조건사내 표준화는 국가법규로 정한 바 목적을 달성할 방향으로 설정하기로 한다.우선 산업표준화법, 질경 촉진 등의 정한 바를 파악해 본 실제로 필요로 한 일은 회사에 근무하는 모든 관계자들의 생각이 사내표준의 정한 바에 따르고, 일하는 손발이 사내표준에 익숙하게 근무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감독관청기관에서는 이 사실을 객관성 있게 입증하기가 무척 힘들니다. 그리하여 문서로 사내표준이 설정되어 있으면 그 문서가 제3자에게 객관성 있는 사내 표준화의 실증자료가 될 것입니다. 이 편리성 때문에 감독관청은 사내표준이 문서로 되어 있으면 일단 사내 표준화가 되어 있다고 인정하고 있습니다. 또, 문서로 된 내용은 영속성도 있고 보존 및 활용에도 대단히 편리하다. 근무하는 관계자들의 생각이나 손발의 근무는 이점에서 문서보다도 미흡합니다.
그러므로, 어느 회사에서도 사내 표준화를 시도할 초기단계에서 우선은 응급조처식으로 처리하더라도 본격화하려고 한 시점에서는 구체적인 문서로 작성하고, 근무에 임하는 생각과 실무의 손발이 사내표준대로 움직이게 하려면 문서로 제정된 사내규격 또는 사내 다른 관계 규정들을 필요 장소에서 실제와 대조, 확인하여 차질이 없도록 훈련으로 익히면서 그 규정들을 수긍하고 모든 업무(작업)처리를 그에 따라 이루어지도록 교육 훈련을 철저히 해야 하는 중요한 실천의 사항이 사내 표준화의 관건입니다.
(3) 사내표준의 설정순서여기서, 사내표준의 설정순서는 다음과 같이 처리해 나감이 효과적입니다.
① 관련법규부터 우선 파악합니다. 산업표준화법(법, 시행령, 시행규칙), 품질경영촉진법(법, 시행령, 시행규칙)② 제품의 사내표준을 설정하려 할 경우라면, 그 제품의 국가규격(KS)이 제정되어 있나를 확인합니다. ③ 아직 국가규격이 제정되어 있지 않으면, 단체 규격(기계, 전기, 전자, 화학, 공예 등등)은 제정되어 있는지 여부도 확인하여 보고, 국제규격(ISO)제정여부도 확인합니다. ④ 제품일 때의 사내규격은 국가규격(KS)이나 국제규격(ISO), 또는 단체 규격과 합치하게 제정합니다. 아직 위각 규격이 없을 경우는 감독관청(공업진흥청) 주무부서와 협의하여 향후의 동향을 파악하고 동종제품에 대한 선진국의 국가규격을 참조하여 사내 표준화를 추진합니다. ⑤ 초안을 잡은 사내표준 초안은 사내 표준화 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사내표준으로 결정합니다. 사내 표준화 심의위원회가 없으면 사내 표준화를 위하여 우선사내 표준화 심의위원회부터 조직합니다. 이때 위원장은 회사(공장)의 장이 됩니다. ⑥ 사내규정제정 및 개폐 규정이 있으면 그 정한 바에 따릅니다.⑦ 문서로 사내규격이 제정되면, 그에 따라 근무할 조직구성원 전원에게 실제근무를 설명하고 교육훈련합니다. ⑧ 근무에 적용상황을 관찰하여 필요로 하는 조치를 내립니다. ⑨ 제정순서는 소정의 절차와 심의 과정을 거치도록 먼저 사장의 결재로 규정해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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